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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공부

[KSS해운]

사업의 개요

당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선박의 종류를 기준으로 사업부문을 가스선과 케미칼선 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기준일 : 2022.03.31]
사업부문 회사명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유형 주  요  고  객
가스선 (주)KSS해운 LPG, NH₃, VCM 등
GAS 화물운송
㈜E1, 한화솔루션, MITSUBISHI 상사, ITOCHU,
TRAMMO, GYXIS, SHELL, ENEOS OCEAN,
KPI, Vilma Oil, BGN, PTT 등
케미칼선 (주)KSS해운 BZ, SM, B.OIL 등
CHEMICAL 화물운송
SUMITOMO 상사, SHELL, MARUBENI 상사,
SK루브리컨츠, MITSUBISHI CORPORATION,
METHANEX, MITSUI 상사, SK지오센트릭, GS칼텍스 등

(출처 : KSS해운 분기보고서)

 

주요 제품, 서비스

주요 제품, 서비스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분 매출유형 품목 매출액(비율)
가스선 해상화물운송 LPG, NH₃, VCM 등
GAS 화물
86,734 (90.0%)
케미칼선 해상화물운송 BZ, SM, B.OIL 등
CHEMICAL 화물운송
9,314 (9.6%)
기타 선박대리점 등 입출항 선박에 필요한
업무대행서비스 등
388 (0.4%)
합 계 96,436 (100%)
                                                                                                       (출처 : KSS해운 분기보고서)

가격변동추이

구분 주요화물 유형 제39기 1분기 제38기 제37기
가스선 LPG, NH3 등 일일 운항수익(C/B) 18,684 17,772 15,967
케마칼선 MEG, BTX, CUMENE, METHANOL 등 일일 운항수익(C/B) 10,577 10,854 9,743
케마칼선 MEG, BTX, CUMENE, METHANOL 등 톤당 운임 45.19 35.87 28.43
                                                                                                                      (출처 : KSS해운 분기보고서)

※ 상기 제품가격은 가스선의 경우, 선박당 평균 일일 운항수익(C/B)으로 하고, 케미칼선은 평균 운임율(톤당 평균운임)로 산출하였습니다.

※ 가스선은 대부분이 정기대선계약(T/C)에 따른 수입으로 계상되므로, 이에 대하여'(매출액-운항비)÷운항일수'의 산식으로 선박당 평균일일운항수익(C/B)으로 변동추이를 산출하였습니다.

※ 케미칼선은 자가운항 수입 및 정기대선계약(T/C)이므로, 계약 형태에 따라 매출액을 수송량으로 나눈 평균 운임율(화물 톤당 운임율), 평균일일운항수익(C/B)로 각각 변동 추이를 계상하였습니다.

주요 가격변동원인
물동량 및 선복수급상태, 국제원유가 등의 변동에 따라 연동됩니다.

원재료 및 생산설비

매출 창출을 위한 주요 원재료로는 선박용 연료유가 있으며, 해당 연료유의 톤(MT)당 가격변동추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USD)
구 분 제39기 1분기 제38기 제37기
FUEL OIL 국내 고유황유 607,39 443.89 304.43
저유황유 787.18 559.20 375.11
국외 고유황유 556.52 413.72 262.77
저유황유 767.56 532.61 362.66
GAS OIL 국내 920.58 610.82 419.93
국외 899.92 584.10 384.68
※ FUEL OIL은 국내, 국외(싱가포르 기준) 고유황유는 MF380, 저유황유는 LSFO 시장평균 단가입니다.
※ GAS OIL은 국내, 국외(싱가포르 기준) 당기 LSMGO 시장 평균단가 입니다.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선박의 1회 최대 생산능력은 선박의 최대 선적가능량을 의미하며, '전선박 최대선적량 × 당분기 항차수'의 방법으로 산출하고 있습니다.


선종별 생산능력
(단위 : 천MT)
구 분 제39기 1분기 제38기 제37기
가스선 1,303 5,004 3,875
케마칼선 544 1,976 1,597
합 계 1,847 6,980 5,472
생산실적 및 가동률
 -생산실적

(단위 : 천MT, 백만원)

구분 제39기 1분기 제38기 제37기
운송실적 금액 운송실적 금액 운송실적 김액
가스선 1,236 86,734 4,441 287,775 3,857 193,617
케미칼선 455 9,314 1,739 35,792 1,398 32,189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선박의 특성상 임시검사, 연차검사, 중간검사, 계기고장 등으로 인한 수리기간 및 황천항해(태풍에 의한 표류 및 회항 등)를 제외하고는 연중무휴로 운항합니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DRY DOCK, 선박수리 등으로 인해 가스선이 약 53일, 케미칼선이 약 52일간 운항하지 않았습니다.

선종별 평균가동률
(단위 : 일)
구분 가동가능일수 실제가동일수 평균가동률
가스선 2,160 2,107 97.55%
케마칼선 630 578 9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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